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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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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복지전공 학년별

교과목 소개 정보

1학년 교과목

보육과정 (Educare Curriculum)

국내외 다양한 보육과정의 유형을 이해하고, 보육현장에 적합한 보육계획 수립을 위한 수업목표, 내용, 교수방법에 대한 이론을 습득하고 나아가 구체적인 보육 프로그램의 예를 살펴봄으로써 어린이집에서 운영되고 있는 전반적인 보육과정을 이해하고 전문성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표준보육과정과 5세 누리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학습하여 보육현장에서의 실무능력을 높일 수 있다.

보육학개론 (Introduction to Child Care & Education)

본 과목은 영유아 보육에 관심있는 학생들로 하여금 영유아 보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영유아보육에 필요한 기초지식, 기술,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영유아의 발달, 보육의 중요성과 다양한 보육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보육교사의 인성적, 전문적 자질을 형성하며, 보육과정의 실시 및 평가, 부모와 지역사회 연계 방법에 대한 학습을 통해 예비보육교사 및 영유아 자녀를 둔 학생들의 자녀양육과 보육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자 한다.

사회복지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본 과목은 사회복지의 개념, 역사, 정책, 행정, 사회복지제도, 사회복지서비스, 실천현장 등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사회복지학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함으로써 향후 수강하게 될 사회복지학의 다른 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초개념을 습득할 수 있다.

아동발달 (Child Development)

본 과목은 태내기에서 기에 이르는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인간의 특성을 이해하는 교과로서 아동의 발달을 과학적으로 이해 하고 복지 및 상담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과목을 통해 변화하는 발달적 관점에서 인간을 이해할 수 있게 되며, 체계적이고 적절한 개입이 가능한 아동복지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다.

영유아발달 (Infant and Toddler Development)

영유아발달의 기초, 영유아 발달이론 및 발달의 제 영역인 두뇌 및 신체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기질, 정서 및 애착발달 그리고 자아, 성역할과 도덕성의 발달을 학습한다. 본 과목을 통해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을 도모하는 보육교사로서의 영유아발달에 대한 기초 지식을 쌓을 수 있다.

인간과 복지 (Human & Social Welfare)

사회복지는 인간의 존엄성이라는 가치에 기초하여 개인의 삶의 질 제고와 자기실현 기회를 확장하기 위하여 제도적으로, 또 전문적 서비스를 통하여 원조하는 과정이다. 본 교과는 사회복지 전공기초단계의 학생들이 사회복지의 기초개념을 이해하고, 인간과 환경, 그리고 사회복지간의 연계성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도록 하기 위하여 개발되었다. 주요 교과내용은 사회심리와 사회문제에서 시작, 사회복지의 사상, 역사, 원리, 기본과제, 사회복지활동과 복지의 미래에 이르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Human Behavior & Social Environment)

사회복지는 "환경속의 인간"이라는 관점하에 인간체계, 환경체계, 인간체계와 환경체계 간의 상호작용에 주된 관심을 갖고, 사람이 그 사회에 보다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전문직이다. 본 과목은 인간의 발달과정 및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는 주요 이론들을 학습하고, 사람을 둘러싸고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는 가족, 집단, 지역사회, 사회 등의 사회환경을 사회체계론적 관점에서 이해하고자 개설되었다.

2학년 교과목

가족복지론 (Family Welfare)

가족은 사회의 핵심구성요소로 사회복지는 가족을 기본전제로 문제파악 및 개입이 이루어진다. 본 교과목은 가족 영역에서 일을 할 사회복지학생들에게 가족, 가족복지의 개념 및 정책, 다양한 가족복지실천의 과정을 이해시킴으로써 가족복지전문가로서의 실천역량을 높이고자 한다.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본 과목은 상담의 정의와 상담자의 자질을 먼저 학습한 후, 가족상담의 기초적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게 될 것이다. 특히 다양한 가족문제와 가족갈등에 노출된 가족을 위한 가족치료법을 학습함으로써 아동의 문제를 가족과 함께 진단하고 해결해나가는 아동복지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키울 수 있다.

놀이지도 (Play and Young Children)

영유아 및 아동에게 놀이는 삶 그 자체이며 학습의 근원이다. 따라서 보육교사 혹은 아동복지전문가는 영유아 및 아동의 놀이에 대한 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건강한 발달을 촉진시켜 주어야 한다. 이에 본 교과목은 놀이의 개념 및 제반 이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놀이지도에 효과적인 교사 또는 부모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세부적인 지침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보육교사론 (Day Care Teacher Education)

보육교사의 가치와 신념을 익힘으로써 보육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또한 전문지식의 학습 뿐 아니라 토론, 반성적 사고 등 임파워먼트 과정을 통하여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계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례관리(Case Management)

사회복지 임상현장에서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는 사례관리의 이론과 모델, 실천기법들을 검토한다. 그리고 다양한 실천현장에서 복합적인 클라이언트의 욕구 충족과 문제해결에 사례관리가 어떻게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지를 실제 사례를 통해 살펴본다.

사회복지실천론 (Theories of Social Work Practices)

본 과목을 통해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실천에 관한 통합적인 시각을 얻을 수 있다. 사람들의 욕구 및 문제를 사회적 맥락에서 확인하고, 이를 다루기 위한 효과적인 개입방법 및 자원연결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본 과목은 사회복지정책의 의미, 목표, 형성배경, 정책수립과정, 분석틀 등에 관한 이론적 논의에서 출발하여 실제 이루어지고 있는 우리나라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를 함으로써 사회복지를 공부하는 학생들이 과거와 현재의 사회복지정책을 분석적으로 이해하고, 그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을 목적으로 개설되었다.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일반조직과 행정에 관한 이론들을 기초로 사회복지 조직의 특성과 행동들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조직의 경영에 이를 응용할 수 있는 틀을 학생들이 가질 수 있게 하는 것을 기본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 조직의 행동과 경영에 관련된 다양한 이론들을 소개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사회복지조직을 운영하는데 요구되어지는 조직과 경영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학생들이구조화해 볼 수 있도록 한다.

아동권리와 복지 (Children’s Rights and Welfare)

본 과목에서는 아동권리 특성과 아동권리 및 아동복지의 역사적 전개, 아동권리를 실현하기 위한 여러 아동복지정책과 관련법 및 아동복지서비스를 학습한다. 본 과목은 아동학대 등 아동발달에 위해가 될 요소들을 예방하고, 어려움에 처한 아동들을 보호하고, 아동권리를 실현하는 전문가적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과목이다.

아동복지론 (Child Welfare)

본 교과목은 아동의 개념 및 발달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의 권리 및 아동복지에 대한 학습을 통해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실천가의 역량을 높이고자 한다. 또한 아동복지의 세부 영역 및 아동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접근을 통해 아동과 가족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언어지도 (Language Arts for Young Children)

영유아의 언어발달은 인지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이 시기에 습득한 의사소통 기술은 전 생애를 사는데 기초가 된다는 점에서 언어지도 능력은 예비보육교사, 아동복지전문가 뿐만 아니라 영유아를 둔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능력이다. 본 교과목을 통해 언어 교육의 중요성과 언어교육이론, 교수방법 및 실제 활동을 심도있게 탐색함으로써 현장에서 보다 전문적인 영유아언어교육 및 지도를 할 수 있는 소양을 기를 수 있다.

영유아교수방법론 (Teaching Methods for Young Children)

본 교과목은 영유아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초점을 두고 있는 교과목으로 영유아 교수 학습의 기본원리에 대한 이해와 보육에서의 실제 적용이라는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영유아 교육의 원리와 기본적인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사의 역할, 환경구성, 교수활동의 운영을 알아보고 일상생활 활동, 자유선택활동, 대소집단 활동이라는 교수활동의 실제를 살펴본다.

3학년 교과목

가족과젠더 (The Family & Gender)

본 교과목은 성인지적 관점에서 가족에 대한 다양한 논의들을 검토해봄으로써 현대사회의 가족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평등 하고 배려적인 가족관계와 이를 뒷받침할 국내외 가족정책의 전망에 대해 논한다. 젠더의 관점에서 가족과 개별가족원의 상황, 가족과 사회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실천현장 뿐만 아니라 정책영역에서 가족문제를 보다 성평등적으로 해결하고 대안을 마련할 수 있는 능력을 높이고자 한다.

경리회계 기초 (Basis of Finance and Accounting)

기업경영에 있어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회계와 세법(법인세, 소득세, 부가가치세, 지방세)에 대한 기본개념 및 창업에서 폐업에 이르기까지 기업실무의 전반적인 사항 (창업 및 폐업절차, 증빙관리요령, 근로기준법, 급여 및 퇴직금 관리, 4대 보험, 세무조사절차, 조세불복제도, 외부회계감사제도, 기업진단절차, 주식회사의 등기업무, 기업부설연구소 설립절차 등)을 학습할 수 있다.

놀이치료 (Play Therapy)

아동 문제 행동의 주요 개입으로 놀이치료에 대한 사회적인 욕구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현실에서, 예비 보육교사 및 아동복지전문가 로서 놀이의 치료적 의미를 이해하고, 놀이 치료과정에서 나타나는 발달과 성장을 다루고 있다. 더불어 놀이치료에 대한 구체적인 지식과 접근법을 학습함으로써 놀이치료사로서의 역할을 배우고 개인적인 성찰을 촉진함으로써 놀이치료사로서의 능력을 함양 하고자 개설되었다.

보육정책론 (Child Care policy)

보육정책의 원리와 특성을 학습하는 본 교과목은 우리나라의 보육정책 뿐만 아니라 해외의 보육정책도 학습함으로써, 한국보육정책의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과목을 통해 건강한 아동발달을 위한 보육정책을 수립하고 실행하기 위한 전문가적 역량이 함양되기를 기대한다.

아동건강교육 (Health Education for Children)

영유아 및 아동의 건강은 인지발달, 신체발달, 정서발달의 기본이 된다는 점에서 예비보육교사들과 아동복지전문가는 영유아건강에 대한 기초지식을 갖추고, 이를 현장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본 교과목은 영유아의 발달에 맞는 건강관리, 건강생활습관지도, 영유아의 영양 및 안전관리 등 영유아 건강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탐색함으로써 예비보육교사 및 아동복지전문가의 전문성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아동수학지도 (Teaching Math for Children)

본 과목은 영유아의 수학적 사고력을 발달시키기 위한 교육활동을 학습하는 과목으로 아동수학지도의 원리와 내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수학교육의 구체적인 방법 및 실제를 학습한다. 어린이집 혹은 아동복지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아동의 발달적 특성에 맞는, 다양한 수학교육활동을 다른 분야와 연계하여 통합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전문가적 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을 것이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s)

사회복지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클라이언트 집단과 실천현장이 증가함에 따라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성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지식, 기술을 이해하고 구체적인 실천모델과 기술을 습득하며,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평가까지 이해함으로써 사회복지서비스 실천가의 전문성 및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복지 윤리와 철학 (Social Work Ethics & Philosophy)

개인과 사회의 문제에 개입하는 예비사회복지사인 학생들에게 필요한 윤리 및 가치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실천 전문가로서의 윤리강령, 윤리적 책임과 원칙을 습득함으로써 윤리적인 사회복지사가 될 수 있도록 하며, 궁극적으로 윤리적 갈등 상황에서 보다 윤리적으로 바람직한 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아동미술 (Arts for Children)

창의적 미술활동을 통하여 아동의 표현능력과 예술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아동미술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영유아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Early Childhood Program Development & Assessment)

본 교과목은 다양한 국내외 영유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와 배경,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교육현장의 다양한 영유아 프로그램의 실제를 검토함으로써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의 전문성과 창의성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영유아 프로그램 전반에 걸친 올바른 평가방법을 습득함으로써 프로그램을 개선하고 프로그램 효과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elfare)

지역사회복지의 개념, 역사, 의의, 원칙, 모델 및 접근법, 사회복지협의회 대해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학습한다. 학생들은 이 과목을 통해 지역사회복지학에 대하여 폭넓은 이해를 함으로써 향후 지역사회 실천가로서의 과제와 임무를 완수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것이다.

특수아동지도 (Understanding of Exceptional Children)

본 교과목은 장애 및 특수교육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장애유형별, 아동의 연령 및 특성에 따른 효과적인 특수교육방법을 학습하고, 다양한 특수교육 프로그램의 실제를 다루고 있다. 본 교과목을 통해 장애 아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뿐만 아니라 통합 교육 및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전문적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4학년 교과목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Child Observation & Behavioral Research)

본 과목은 영유아 관찰 및 행동 연구의 기초에서 구체적인 지침까지 다루게 될 것이다. 특히 어린이집 등 보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구체적인 활동을 통해 아동을 관찰하고 행동을 해석하는 과정을 학습할 것이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를 학습함으로써 개별적인 아동의 욕구와 발달특성에 맞는 보육 및 아동복지실천 활동을 계획할 수 있는 전문가적 역량을 배양할 수 있을 것이다.

아동상담 (Child Counselling)

아동상담의 기초 이론과 아동상담 모델을 학습하며, 이를 적용하기 위한 기본 기술 습득을 목표로 한다. 놀이치료 등 현장에서 활용 되는 기술을 습득하며, 아동상담의 실제 사례 학습을 통해 현장 적용능력을 함양한다

아동생활지도 (Guidance for Young Children)

본 과목은 아동이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여러 가지 문제 상황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성인(교사/부모)의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수강생들은 본 강좌를 통해 아동생활지도의 제반 이론과 실제 지도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구체적인 사례 및 적절한 지도방법을 학습한다.

방과후 아동지도론 (After School Educare Theory)

여성의 사회참여 증가 및 주5일제 수업의 정착으로 방과후에 아동의 안전한 보호와 교육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방과후 아동 지도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습득하여 아동의 발달에 적합한 환경과 교육을 제공하는 방과후교사 양성의 기본 과목이다.

보육실습 (Educare Field Practicum)

본 교과목은 예비 보육교사로서 우수한 자질을 습득하기 위하여 영유아 보육에 필요한 다양한 지식, 전략 및 태도, 구체적인 보육 프로그램을 직접 실습하고 보육교사로서 보육교실 운영 및 관리, 교사의 하루 일과를 경험하게 함으로써 보육교사라는 전문직을 수행할 수 있는 실제적인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부모교육 (Parent Education for Early Children)

영유아 및 아동의 기본교육은 가정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올바른 자녀양육을 위해 예비 보육교사 및 아동복지전문가는 부모와 긴밀하게 협력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부모됨의 의미, 자녀의 성장과 가정 및 사회의 변화에 따른 부모역할 변화에 대한 이해, 효율적인 부모 역할을 위한 이론과 전략을 익히고,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및 운영능력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복지정보및사무관리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for Human Service Organizations)

사회복지 정보관리의 주요개념과 사무관리와 관련된 기초내용을 이해한다. 또한 실제 현장에서 사용하는 정보시스템의 과정과 운영에 대한 기본원리, 전략과 방법을 이해하고 사회복지기관 또는 시설에서 활용하는 정보시스템 유형 및 사용방법을 습득하며 문서사무, 지원 사무, 재정사무, 인사하무 등을 중심으로 실제 활용되는 실무지식을 습득한다.

사회복지 현장실습 (Social Work Practicum)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한 교육과정을 거쳐 온 학생들이 사회복지학에 대한 전문적 기술과 지식을 현장에 경험적으로 적용함으로써 사회복지전문직으로서의 정체감과 자아인식을 갖게 하고 실무경험을 통해 사회복지실천현장을 이해할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사회복지 지식, 태도, 기술의 통합을 이루고, 사회복지사로의 자질 및 강점, 약점 및 보완점을 파악할 수 있게 하며, 진로탐색의 기회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언어치료학 (Speech-Language Pathology)

본 과목은 언어발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을 지원하기 위한 기초 이론과 실제 사례를 학습하는 과목이다. 정상적인 언어발달과 치료가 필요한 언어장애를 구분하고, 여러 언어치료의 임상실습과 실제 사례들을 살펴봄으로써 아동의 건강한 언어발달을 지원하고자 한다.

장애아문제행동지도 (Interventions for Challenging Behavior)

본 교과목은 학습자가 장애아동의 행동을 이해하고 긍정적 행동지원절차를 습득·적용하여, 아동이 원활한 일상적응을 할 수 있도록 도우며 아동의 발달향상은 물론 가정과 교육 및 보육기관, 지역사회에서의 적응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을 것이다.

장애진단 및 평가 (Assessment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본 과목은 장애진단과 평가에 관련된 기초개념과 평가과정을 학습하며, 평가에 필요한 사정의 각 구성요소와 대안적 사정도구를 학습한다. 또한 각 영역의 장애 진단과 평가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장애의 조기 발견과 지원을 통한 장애인의 사회통합과 자립을 도모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고자 한다.

정신건강 (Mental Disorders)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 정신건강에 대한 여러 가지 문제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교과목은 정신건강에 대한 연령별, 증상별 이해를 높임으로써 자신과 아동, 가족 및 사회복지현장에서의 정신건강문제를 돌볼 수 있게 하여 예비보육교사 및 아동복지 전문가로서 보다 전문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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